안녕하세요 저는 청주사는 10년생 16살 중딩이에요이제 마지막 시험만을 앞두고 고등학교 고민과 함께 진로고민도 저에게 들이닥쳤습니다 나중에 생각해야지 하며 미뤄둔 고민을 이제는 정면으로 마주해야하는 시기가 왔기에 고민이 커요제가 남들보다 진로에 대해 고민이 커요 왜냐하면 이미 한 번 제 진로를 포기했던 적이 있거든요 굳이굳이 말 꺼내진 않겠슴미다만˃̵͈̑ᴗ˂̵͈̑.. 꽤 돈이 많이 드는 진로를 선택해 전공하며 열심히 배우다 여러이유로 그만뒀어요..서론이 길었네요..ㅠㅠ 이제 본론을 말하자면 저의 꿈은 미용사에요 원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고 싶었어요 근데 제 화장하는 실력을 보면 그건 길이 아닌거같아 생각을 접었어요 다시 진로를 고민할 시기가 되니 머릿속에서 여러 직업이 몽글몽글 떠올라요 그 중에서 메이크업과 그래도 결이 비슷한게 있을까 하다가 늦게나마 미용사라는 꿈을 찾게 되었어요 근데 늦게 꿈을 잡은거라 아는게 전혀 없습니다.. 아는거라곤 그저 돈이 많이 든다는 것이에요 제가 서론에서 말했듯이 예전에 돈이 꽤 많이 드는 걸 선택했다가 그만둬서 이번에도 그러면 부모님께 너무 죄송스럽고 눈치보이니까 겁이 나기도 하고요 제가 뭐 만드는건 잘하는데요 미용은 한번도 해본적이 없어서 잘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어서 걱정이 되고요… 제가 조금 찾아봤는데요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성적관리는 조금씩 해주면서 미용학원을 따로 다니며 배우고 자격증을 따는 게 좋다고 하드라고요 (챗지피티가요..ㅎㅎ) 그래서 그렇게 생각중인데 어떤가요?? 그리고 대학은 잘 모르겠어요 미용을 하려면 대학은 가는게 좋은가요 안가는게 좋은가요? 학원 많이 힘든가요?본론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 여기서 결론으로 넘어올게요.. 제가 지식인이 처음이라 그냥 서론본론결론으로 일단 써지는 대로 썼어요 이렇게 길게 쓰면 아무도 답변을 안해주실까 걱정되긴 하지만요..궁금한게 참 많습니다 일단 바로바로 떠오르는 질문들만 남겨봐요! 결론이니까 제 질문 총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당 헤헤1. 미용사 준비하기 너무 늦었나요? (아무것도 모름 그저 하고만 싶음)2. 인문계(일반고)가고 학원 다니면서 자격증 따는 방법 괜찮나요? 아니면 특성화고 미용쪽으로 빠지는 게 나을까요? (저는 질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지 않아서 특성화는 별로 좋지 않긴해요 그치만 그게 더 좋은 방법이라면 갈 생각입니당!)3. 미용사하려면 대학 가는 게 좋나요 안가는 게 좋나요?4. 좋은 학원 선택하는 기준이 있을까요?5. 지피티한테 물어봤더니 국가에서 비용을 지원해준다고 하는데 이거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나 실제로 지원받고 계시는 분들 있을까요? (저희 집이 엄청 넉넉한 편은 아니라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지원은 받고 싶어요!) 간단하게 다섯개 정도로 추려봤습니다 다섯개 중에 하나라도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미용사 준비하기 너무 늦었나요? (아무것도 모름 그저 하고만 싶음)

-하나도 안늦었습니다ㅠㅋㅋㅋㅋ 16살이 늦은거면 다른 나이는 은퇴해야합니다….

2. 인문계(일반고)가고 학원 다니면서 자격증 따는 방법 괜찮나요? 아니면 특성화고 미용쪽으로 빠지는 게 나을까요? (저는 질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지 않아서 특성화는 별로 좋지 않긴해요 그치만 그게 더 좋은 방법이라면 갈 생각입니당!)

-제 친구도 그렇게 했습니다. 일반고 다니면서해도 전혀 문제가 없어요. 둘의 차이점은 일반고는 대학진학까지 목적으로 가는 사람이 더 많고, 특성화고는 바로 실습나가는 사람이 대부분이에요. 그치만 당연히 어떠한 직업이든 아직까진 대학까지 나온 사람을 더 전문성과 실력이 있다고 판단하는 추세입니다. 나는 좋은데서 일하고 싶다, 전문성을 더 길러서 잘하고 싶다, 대학교를 가고 싶다 하시면 일반고 다니시면서 내신도 챙겨 대학을 가시고, 속성으로 와다다 배워서 빨리 취업을 해 돈을 벌고 싶다면 특성화고를 가세용.

3. 미용사하려면 대학 가는 게 좋나요 안가는 게 좋나요?

-위의 답변과 일치합니다. 요즘 대학 미용 학과들의 교수님들은 이미 샵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들 입니다. 당연히 현장, 기술, 취업 모든 면에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치만 등록금 무시 못하니 더 많이 알아보시고 결정하세요. 중학생도 사용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대학백과” 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그 앱이 대학생은 다 사용한다는 “에타” 에브리타임과 연결돼 있는 앱이라 실제 그 학교의 학생에게 질문을 하고 답변도 받을 수 있어요. 네이버에 유명한 미용학과 검색해보셔서 알아보시고 한번 재학생에게 질문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그런 질문 불편해하는 학생들 거의 없습니다 ㅋㅋ

4. 좋은 학원 선택하는 기준이 있을까요?

- 가르치는 원장이나 선생이 얼마나 많고 수준높은 경력을 가지고 있는지, 현장이나 대학은 얼마나 보냈고 수강생들의 수상경력은 얼마나 되는지 보시면 됩니다. 그치만 솔직히 가보기전까지는 모르고 예체능은 본인이 열심히 해야하는게 큽니다. 불법적이거나 성격 더러운것만 아니면 거기서 거기예요 ㅋㅋ

5. 지피티한테 물어봤더니 국가에서 비용을 지원해준다고 하는데 이거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나 실제로 지원받고 계시는 분들 있을까요? (저희 집이 엄청 넉넉한 편은 아니라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지원은 받고 싶어요!)

-지피티한테 너 그거 어디서 찾아온거냐고, 출처링크 달라고 해서 들어가보세용. 그 프로그램 명으로 검색하다보면 또 여러사례들이 나올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