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갤러리
광고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일본 문화를 좋아하는게 잘못된 건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평소 일본 애니메이션, 일본어에 관심이 매우 많은 중학생

안녕하세요. 저는 평소 일본 애니메이션, 일본어에 관심이 매우 많은 중학생 입니다. 전 평소에도 일본문화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저희 아빠는 제가 일본문화를 좋아하는걸 아시면서 계속 일본은 나쁘다 일본을 좋아하면 안된다고 말하세요. 전에는 그냥 흘러들었는데 계속 그러시니까 점점 지치네요ㅜㅜ 그러면서 저한테 장난으로 일본인이냐고 그러시는데 무슨 의도로 말하신건지 아니까 좀 화가납니다. 예전에 일본이 저희나라에게 얼마나 나쁜짓을 한건 매우 잘 알고있습니다 ㅠ 하지만 전 그저 순수하게 일본문화를 좋아하는건데 이게 정말 잘못된 건가요?? 요즘 너무 고민입니다 ㅠㅠ

일본 문화를 좋아하는 건 전혀 잘못이 아닙니다. 저는 20년 넘게 국어를 가르쳐온 국어 선생님이고, 역사적으로 일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수업 시간에도 문학에 일제강점기 작품이 매우 많이 나오잖아요. 그래서 학생들에게 일본의 잘못된 것들 제대로 알려주고, 저도 분노합니다. 그런데 제 취미는 일본 애니보기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웬만한 건 다 봤습니다. 라프텔에서 안 본 거 거의 없음...... 그러니 역사와 문화적 취향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있는 거예요.

예를 들면, 국어 공부에서도 지문을 읽을 때 ‘작가의 관점’과 ‘내가 받아들이는 판단’을 분리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일본이 과거에 저지른 잘못은 명확히 비판해야 하지만, 일본의 문화 자체는 즐길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역사 문제에서는 단호히 비판하지만, 애니메이션은 문화로서 즐기고 있어요. 질문자님이 일본 문화를 좋아한다고 해서 역사 의식을 부정하는 건 절대 아닙니다.

그리고 아버지께는 이렇게 말씀드리면 좋습니다. “저는 일본의 과거 잘못은 잘 알고 있어요. 그렇지만 애니메이션은 문화이자 취향으로 즐기는 거예요.” 이렇게 분리해서 설명하면 질문자님의 진심이 전해질 겁니다.

앞으로 기준은 단순합니다. 일본 문화를 즐기면서도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고 비판하는 태도를 잃지 않는 것, 이게 핵심이에요. 오늘부터 바꿀 한 가지는 “역사와 문화는 분리해 바라보기”입니다. 저도 그렇게 하고 있고, 질문자님도 그렇게 하신다면 지금 고민은 훨씬 가벼워질 겁니다.